2024.05.18 (토)
[서울=열린정책뉴스] 이태원 참사 이후 우리 사회 전반에 압사 사고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는 혼잡도가 높은 지하철 9호선의 환경 개선을 위해 전동차를 추가로 투입하기로 했다. 출퇴근 시간 극심한 혼잡도를 보이는 서울지하철 9호선에 2024년 초 새 전동차 48칸이 추가 투입된다. 6칸 열차 8편성이 더 운행되면 현재 150% 수준인 급행열차 혼잡도가 120% 정도로 낮아질 전망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코로나19(COVID-19)에 따른 이용객 감소로 혼잡도가 낮아졌으나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등으로 혼잡도가 증가하는 추세에 따른 조치"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862억원을 들여 새로 제작한 지하철 9호선 전동차 48칸(8편성)이 2024년 초 운행을 시작한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또한 9호선 혼잡도 개선 요구와 시민 수요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만큼, 9호선 연계 노선 확대 및 추가 증편 속도를 앞당기기 위해 각 관계기관과 협의해 운행 개시 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계획이다.
9호선의 월평균 혼잡도는 급행열차가 150%, 일반은 86% 수준이나 출근 시간대는 급행 평균이 155.6%(2022년 2분기)에 달한다. 일반 열차(95.1%)보다 60% 이상 붐비는 것이다. 혼잡도는 지하철 한 칸(60.84㎡) 정원 160명(100%)을 기준으로 계산한다.
2009년 ‘4칸 열차’로 운행을 시작한 9호선은 2015년 2단계 구간 개통 후 혼잡도가 높아지면서 2017년 말 ‘6칸 열차’가 처음 투입됐다. 2019년 11월 모든 전동차가 6칸으로 바뀌어 평균 175%에 달했던 혼잡도가 156%로 낮아졌다. 현재 6칸 차량 45편성, 총 270칸이 운행 중이다.
서울시는 앞서 9호선 차량 추가 편성을 추진하기 위해 2020년 12월부터 전동차 48칸(8편성X6칸) 계약을 체결하는 등 혼잡도 완화를 위한 단계적 사업을 시행해왔다. 올해 3월 부터 제작에 들어간 1호차는 내년 3월 출고 예정이고, 내년 12월에는 모든 차량이 입고될 예정이다. 전량 입고 이후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 승인 등을 거쳐 2024년 초 운행에 투입한다는 것이 서울시의 구상이다.
일각에선 이번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지하철 9호선의 높은 혼잡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8칸짜리 전동차 운행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지만 시는 일단 어렵다는 입장이다.
현재 지하철 9호선에선 전동차 45편성(6칸), 총 270칸의 차량이 운행되고 있다. 승강장은 건설 당시 공항철도와 연결을 고려해 8칸으로 설계됐지만, 지하철 운행 핵심인 신호나 설비 등에 맞춰 6칸 차량으로 운영 중이다. 2015년 3월 감사원은 공항철도 수요가 예측치의 29.5%에 불과하다고 분석했고, 운영사도 향후 8칸으로 운영할 계획이 없다고 밝혀 6칸 운행이 결정됐다.
실제로 지하철 9호선을 8칸으로 확대하기 위해선 현재 6칸을 기준으로 건설된 기계설비와 신호시스템 개량, 유치선 확장 등의 공사가 필요해 2032년에나 준공이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8칸 운영보다 6칸 열차를 빠르게 증편하는 것이 효율적이면서도 빠르게 9호선 혼잡도를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안전관리도 강화한다. 서울시는 9호선 증편 운행과 함께 김포공항역·당산역·고속터미널역 등 혼잡도가 높은 역사의 출근시간대에 역무원·안전요원 등 39명을 주요 밀집 구간에 배치할 계획이다. 또 혼잡도가 높은 역사 열차 칸의 탑승 시간과 위치를 쉽게 안내할 수 있도록 부착·게시하고, 승차지점 바닥에 네 줄 서기 스티커를 부착한다.
서울시는 9호선 이용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구하기 위한 홍보활동도 강화할 계획이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시민들의 출퇴근 이용이 매우 높은 지하철 9호선의 혼잡 완화를 위한 대책 강구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열차 도입 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도록 현대로템 및 한국교통안전공단, 국토교통부와 긴밀하게 협의하는 등 모든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시민 여러분들도 안전한 지하철 이용을 위해 질서를 지켜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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